영농일지, 정말 유용한가요? 불편함을 들려주세요!

2024. 8. 15.

영농일지, 정말 유용한가요? 불편함을 들려주세요!


저는 이런 불편함이 있어요.

"영농일지를 엑셀로 기록하는데 엑셀에는 한계가 있어요. 작년부터 지금까지 재배, 출하 추이나 수익을 한눈에 볼 수 없으니까 분석하기 어렵죠"

제주도에 있는 A 농가 생산자님은 엑셀로 영농일지를 기록하고 계시는데요. 매일 기록하고는 있는데 엑셀은 시각화하기가 까다로우니, '한눈에 인사이트를 보기가 어렵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농사를 짓고 싶은데 데이터를 쌓기가 어려워요.

"부모님은 농사를 오래 해오셨으니 으로 잘 아시지만 저는 감이 없으니 데이터가 정말 중요해요. 하지만 너무 바쁠 땐 엑셀에 상세하게 데이터를 적어두지 못해서 인사이트를 얻기가 힘들어요"

"예를 들어 작년에는 약을 5번 쳤는데, 올해는 몇번 쳐야할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작년과 올해의 '햇빛, 물, 온도'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야 해요. 그러려면 현 위치의 기후 정보와 습도, 강수량 모든 데이터를 엑셀에 입력해두어야 하는데 바쁠 때는 기후 입력은 스킵할 때가 많죠. 그렇다보니 혼자 영농일지를 쓰다보면 정확한 비교 분석을 하기 어렵습니다." - 청년농업인 C님




제가 적어둔 영농일지 내용을 주기적으로 알려주면 좋겠어요.

"'작년엔 살충제를 7번 쳤는데, 올해는 5번 쳤어요' 이런 걸 알려주면 좋겠어요. 하다보면 까먹는데, 알림 덕에 최적의 방제 횟수를 찾을 수 있잖아요"

영농일지를 종이 혹은 엑셀로 작성하시는 생산자님들께서 이런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분명 작년에도 영농일지에 '살충제나 제초제를 몇번 쳤는지' 적어놨지만 일하다보면 적어놓은 것조차 잊기가 쉽기 때문에 누가 알려주면 좋겠다고요.

'작년에는 7번 쳤는데 올해는 5번 쳤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요약해서 보여주면, 생산자 입장에서 최적의 살충제 도포 횟수를 파악하기 쉬워지기 때문이죠. 특히 살충제, 제초제 비용이 꽤 부담이라 내가 작성한 영농일지 데이터를 통해 이런 정보를 알려주면 농사짓기 너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팔림이 기존 영농일지의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팔림은 최근 수많은 생산자님들을 만나며 영농일지 작성에 대한 어려움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솔루션은 없는데요. 팔림은 생산자님들이 직접 느낀 불편함을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 영농일지 솔루션을 출시하여 생산자님들이 느낀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고 싶습니다.

팔림의 데이터 기반 영농일지 프로그램은 오프라인으로 작성한 영농일지 기록들을 모두 데이터화하여 한눈에 시각화해드리고, 위치 기반 기상 데이터를 자동으로 연계하여 기후에 따른 농작업 변화를 예측해드립니다. 특히 순수익 관리에 매우 중요한 원가 및 농작업 비용까지 항목별로 분석하여 순수익 확대를 도와드립니다.


또 다른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기존 영농일지 작성 과정에서 불편했던 점이 있다면 간단한 인터뷰를 부탁드려요! 인터뷰 진행 시, 30만원 상당의 영농일지 데이터 온라인 연동 비용 FREE추가로, 데이터 기반 영농일지 서비스 이용료 2개월 간 50% 할인

남은 8월동안 더 많은 생산자님들을 만나며 농작업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기존 영농일지를 쓰면서 불편하고 비효율적이었던 부분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인터뷰에 참여해주시면 30만원 상당의 데이터 연동 비용을 받지 않고, 1-3년치의 영농일지 데이터를 팔림 온라인 영농일지 프로그램에 연동시켜드립니다. 게다가 데이터 기반 영농일지 프로그램의 이용료는 월 10만원이지만 인터뷰에 참여해주신 분들에 한해 2개월 간 50% 할인 혜택을 제공해드립니다.


가볍게 생산자님의 경험을 들려주세요!

하단 신청 폼을 통해 인터뷰 참여 신청하면 30만원 상당의 영농일지 연동비용 없이, 데이터 기반 영농일지 서비스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산자님의 경험을 가볍게 들려주세요!

© (주)모두의플래닛 2024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20, 14층

353-87-02766 | 대표자: 김영찬

info@eplanet.kr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20, 14층

353-87-02766 | 대표자: 김영찬

info@eplanet.kr